모성보호 / / 2022. 11. 15. 15:05

육아기 단축 근무 꿀팁 2

728x90

1. 고용보험 모바일 앱으로 언제어디서나 단축급여 신청

육아기 단축근로 급여 신청시 급여 수령 기간은 보통 신청일로 부터 평일 기준 14일정도 소요 된다고 보면 된다. 2018년에는 신청하면 일주일 안으로 바로바로 나왔었는데 코로나 상황에서는 실업급여, 각종 지원금 등 고용 보험에서 처리하고 있는 일들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어 시간이 많이 소요 되게 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하루라도 빨리 단축 급여를 수령하고 싶다면, 고용 보험 홈페이지가 아닌 고용 보험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보는 것도 방법이다. 고용 보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은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의 어플 스토어에서 다운 받으면 되고 이름은 '고용 보험 모바일' 이다.

구글스토어 앱 검색

 

고용보험 모바일 첫 화면

앱을 다운 받고 나면 단축 급여 신청이 한결 쉬워 진다. 앱으로 신청시에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주말이건 주중이건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신청이 가능하다.

 

나는 실제로 여름휴가 때 여행가서 호텔에서 신청해 본적도 있고 자려고 누웠는데 잠이 오지않아서 마침 급여 신청일 전날 밤이었던지라 신청일 자정이 딱 지나고 스마트폰을 켜서 단축 급여를 신청한 적도 있다. 단축급여를 신청할 때는 기존에 회사 총무부에서 신청서는 작성해 주기 때문에 급여 명세서 파일(pdf, jpg 등)만 있으면 급여 신청이 가능하다.

 

사실 급여명세서 파일까지도 필요 없고 스마트폰으로 급여명세서 파일을 열어서 스크린샷을 뜨거나 회사 급여 명세 프로그램에서 명세서를 사진찍은 다음 저장된 사진파일 만으로도 급여명세서 증빙을 업로드해서 급여 신청이 가능하다.

모성보호 모의 계산 프로그램


모바일 앱이 있으면 급여 신청 뿐만 아니라 홈페이지에서 확인했던 모든 내용을 똑같이 언제 어디서나 확인 가능하고 심지어 모성보호 모의 계산 프로그램도 있어서 내가 단축 근로를 신청하면 고용보험에서 받게 되는 급여는 얼마나 될지 미리 계산도 해볼 수 있다.

제목의 아래방향 화살표를 누르면 각 항목에 맞는 계산을 해볼 수 있다

2. 육아기 단축근무 시 연차 정산

나는 단축 근로를 하게 되면서 연차정산의 신세계를 경험하게 되었다. 육아기 단축근로 사용시 연차정산에도 영향이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을 때는 무척 황당했었다. 단축근로가아닌 육아휴직은 아예 근무를 하지 않지만 육아휴직 다음 해에 연차 정산을 할 때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왜냐하면 육아휴직 기간 전체가 근속연수에 포함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단축근로도 육아휴직의 한 형태이므로 단축근로를 하더라도 연차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을 줄 알았다. 하지만 시간 단위로 칼같이 정산이 되는 것을 보고 또 한번 새로운 세계를 알게 된 것 같은 느낌이었다.

아기 단축근로 시 연차정산에 대한 내용은 고용보험 홈페이지에도 나와 있지 않고 고객센터 상담시에도 내 상황에 대해 자세히 모르는 상담사가 제대로 알려 줄 수 없기 때문에, 이 부분은 정말 내가 직접 총무부와 부딪혀서 알게 된 사실이다.

우선 단축근무를 하게 되면, 회사에 기록되는 나의 근태는 모두 시간 단위로 이루어 지게 된다. 즉, 다른 직원들의 1일 근무는 8시간 기준인데 나의 1일 근무는 지금 현재 2시간 단축근무를 하고 있으므로 6시간이 된다.
이 기준은 나의 유급 휴가인 연차 정산에도 그대로 반영된다.

 

따라서, 나는 연차를 1일 사용 하면 8시간이 아닌 6시간 사용으로 기록되어 연차가 2시간 남게 되는 것이다. 즉, 나는 연차 하루를 모두 쉬었는데 2시간의 잔여가 남게 되는 '매직' 인 것이다.

 

단, 이 매직은 전체 근무 일수를 기준으로 다음 년도 연차 일수가 정해 질때는 전체적으로도 또 반영 되기 때문에 사실 마냥 좋아 할 일은 아니지만, 그래도 내가 급여를 받지 못하는 2시간이 연차로는 보전되기 때문에 그나마 다음 해에 발생되는 전체 연차 일수의 감소를 조금이나마 커버해준다는 사실이 고맙다.

 

이 내용을 하루를 기준으로 말로 풀어서 설명하면 잘 와닿지 않기 때문에 나의 단축근로 시간과 상황 등을 적용하여 다음과 같이 연간 기준으로 설명 해보겠다.

1. 2022년 부여 연차: 19일 (시간 환산하면 19x8h=152h)

2. 2022년 사용 연차: 19일 (1월1일~12월31일까지 2시간 단축 근무 사용으로 시간 환산하면 19x6h=114h)

3. 잔여 연차 시간: 38h (일수로 환산하면 38/8h=4일 6시간)

4. 2023년 부여 연차는 근속년수 대비 20일이지만, 2022년 단축 근무기간 적용하여 최종 부여일수 15개 (단축근무로 전체 근무 일수의 75%만 근무했기때문에 20일x0.75)

5. 2023년 사용 가능한 연차 일수는 4일6시간 + 15일 = 19일 6시간

새로 생기는 연차 일수는 15일로 만근시 발생되는 20일에 비해 많이 줄어 조금 실망스러웠지만 기존 연차를 사용 하면서 보전된 2시간이 최종 4일 6시간 이라는 잔여 일수를 만들어주어 모두 합쳤을때 20일과 비교해서 단 2시간 부족한 상황이 되었기에 단축 근무를 하고도 연차가 거의 발생 된 것이나 다름없다.

상기 예시를 기준으로 각자 본인의 단축 시간에 맞춰 연차를 계산해 보면 도움이 될 것 같다. 앞서 말했듯이 육아기 단축근로 기간 연차정산에 대해서는 자세히 나와 있는 곳이 없을뿐만 아니라 이렇다 할 설명없이 단축근로 첫해가 지나고 그 다음해에 연차일수가 깎여서 발생 되었을때의 당황스러움을 누구보다 잘 알기에 이 글이 그런 상황에 처한 분들이 마음의 안정을 찾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

지금까지 포스팅한 육아기 단축근로에 대한 팁들은 두 아이를 키우면서 2022년 12월31일까지 총 36개월을 사용 했기에 길다면 긴 기간 경험했던 많은 일들이 있어서 같은 상황에서 고민하는 분들과 여러가지 부분에서 정보를 공유하고자 포스팅을 해보았다. 앞으로는 아직 마음만 먹고 있는 육아휴직을 신청하면서 직접 겪거나 고민하면서 결정하고 알아가는 부분들을 포스팅 해보고자 한다.

 

단축 근로 시 연차 정산 세부 내용이 더 궁금하다면

 

 

모성보호 단축 근로 연차 정산

1. 육아기 단축 근무 연차 감소? '워라밸' 제도 썼더니 연차 감소? 워킹맘은 고민입니다 - 베이비뉴스 (ibabynews.com) '워라밸' 제도 썼더니 연차 감소? 워킹맘은 고민입니다 - 베이비뉴스 【베이비뉴

jomo0721.com

 

'모성보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성보호 단축 근로 연차 정산  (0) 2022.11.17
육아기 단축 근로 급여 계산  (0) 2022.11.16
육아기 단축 근무 꿀팁  (0) 2022.11.15
육아기 단축 근무 VS. 육아휴직  (0) 2022.11.14
어쩌다 육아휴직  (0) 2022.11.14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